안양문화고등학교(이하 “본교” 라 한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ㆍ공개합니다.
본교는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ㆍ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 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본교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 안양문화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anyangculture.hs.kr)를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본 방침은 2022년 3월 2일부터 시행됩니다.
본교에서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본교에서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ㆍ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 목적, 보유 기간, 개인정보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
처리목적 | 보유근거 |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보유기간 |
---|---|---|---|---|
학교생활기록부 |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 초ㆍ중등교육법 제25조 | 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 준영구 |
학부모서비스이용자명단 | 학부모의 학생정보 열람 |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 학부모 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 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학번, 승인일자 | 회원탈퇴시까지(2년)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 학생건강기록 관리 | 학교신체검사규칙제9조, 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제14조 |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혈액형, 보호자성명, 학교, 학년, 반, 번호, 담임성명, 전염병예방접종, 키, 몸무게,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 졸업후 5년 |
발전기금기탁자관리 |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 초ㆍ중등교육법 시행규칙(교육부령)52조 | 필수:성명, 생년월일, 주소 선택:전화번호 | 5년 |
학교홈페이지 회원정보 | 홈페이지 회원 관리 | 정보주체 동의 | 회원유형, 성명, ID, 이메일 | 졸업 시/ 회원탈퇴 시 까지 |
민원사무처리부 | 민원접수 및 처리관리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조, 2018년도 정부산하공공기관 기록물 관리지침 | 성명, 주소, 연락처,용도 | 10년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 초ㆍ중등교육법 제34조,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 성명, 주소, 전화번호 | 10년 |
스쿨뱅킹(CMS)정보 |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 정보주체 동의 | 학생명, 학년, 반, 번호, 생년월일, 보호자명, 보호자생년월일, 연락처, 계좌번호 | 졸업후 5년 |
e-알리미 | 학부모 대상 모바일 가정통신문 발송 및 공지사항 알림 | 정보주체 동의 | 학부모성명, 핸드폰번호, 학생명, 학년, 반, 번호(학교에서 수집하는 정보 항목 입력) | 졸업/회원탈퇴시까지 |
※ 좀 더 상세한 본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 검색 메뉴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개인정보의 목적 외 이용ㆍ제공 제한)에 따라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다음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 본래의 목적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안양문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제공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명 | 개인정보 제공받는 기관 |
개인정보 제공근거 | 개인정보 제공항목 | 개인정보 제공목적 |
제공주기 | 제공형태 |
---|---|---|---|---|---|---|
학교생활기록부 | 진학 희망대학, 병무청, 전·편입학교 | 초.중등교육법 제25조 | 사진, 인적사항, 학적사항 등 |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 사안발생시 | 전자문서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 상급학교, 전·편입학교 | 초.중등교육법 제30조 | 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혈액형 등 | 학생건강기록 관리 | 사안발생시 | 전자문서 |
본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업무명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항목) | 수탁자(담당자 연락처) | 관리현황 점검결과 |
---|---|---|---|
학생증 발급 | 학생증 제작 및 발급 (학년, 반, 번호, 이름, 사진, 생년월일) |
우리은행(1588-9955) | 양호 |
졸업 앨범 제작 | 사진 촬영 및 앨범 제작 (학교, 학년, 반, 번호, 이름, 사진) |
본사진관(031-449-7588) | 양호 |
홈페이지 유지관리 | 홈페이지 회원정보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 |
㈜올쌤(02-3143-5670) | 양호 |
모바일 알림서비스 | 모바일 알림서비스 가입자 정보 (학부모성명, 핸드폰번호, 학생명, 학년, 반, 번호) |
이웃닷컴(02-542-2015) | 양호 |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 위탁 측정(학년, 반, 번호, 이름, 생년월일) | (주)와이즈웰니스 010-6665-2852 | 양호 |
본교는 위탁 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은 본교에 대해 언제든지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위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개인정보 열람 요구서]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정보주체는 본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열람 및 정정ㆍ삭제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번호 | 개인정보파일명 | 열람/정정/처리정지/삭제 처리부서 | 전화번호 | 비고 |
---|---|---|---|---|
1 | 학교생활기록부 | 혁신교무기획부 | 031-470-4114 | |
2 |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 혁신교무기획부 | 031-470-4127 | |
3 | 학생건강기록부관리 | 인권안전부 | 031-470-4119 | |
4 | 발전기금기탁자관리 | 행정실 | 031-470-4014 | |
5 | 학교홈페이지회원정보 | 미래정보부 | 031-470-4149 | |
6 | 민원처리부 | 행정실 | 031-470-4017 | |
7 | 학교운영위원회명부 | 혁신교무기획부 | 031-470-4114 | |
8 | 스쿨뱅킹(CMS)정보 | 행정실 | 031-470-4014 | |
9 | e-알리미 | 혁신교무기획부 | 031-470-4141 |
※ 정보주체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ㆍ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 → 민원마당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 또는 본인명의 휴대폰 인증이 필요함)
가.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본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 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파일의 보유가 불필요하게 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파일을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존합니다.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개인정보가 분실ㆍ도난ㆍ유출ㆍ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내부 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취급자 교육,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 시스템 설치, 보안 프로그램 설치 등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ㆍ관리적ㆍ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본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
---|---|---|---|
책임자 | 교장 엄홍종 | 담당자 | 이성진 |
전화 | 031-470-4110 | 전화 | 031-470-4160 |
부서 | 분야별책임자 | 비고 |
---|---|---|
혁신교무기획부 | 혁신교무기획부장 | |
인권안전부 | 인권안전부장 | |
혁신연구부 | 혁신연구부장 | |
미래직업교육부 | 미래직업교육부장 | |
특성화사업부 | 특성화사업부장 | |
미래정보부 | 미래정보부장 | |
창의재량부 | 창의재량부장 | |
혁신교육과정부 | 혁신교육과정부장 | |
1학년 | 1학년부장 | |
2학년 | 2학년부장 | |
3학년 | 3학년부장 |
- 인사이동시 업무 인계 인수에 따라 자동 지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해서는 아래 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 상담, 신고, 분쟁조정 신청
○ 개인정보침해 상담, 신고, 분쟁조정 신청
본교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는 이용자에게 개인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 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 자주 찾는 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쿠키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의 [개인정보]탭의 고급 버튼(익스플로러 기준)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개인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년 7월 2일 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개인정보처리방침보기(2019.3.9.~2020.7.1.)